Theme Restauran

HOME > Theme Restauran >
황해도식 열무김치  <통권 329호>
관리자 기자, foodbank@foodbank.co.kr, 2012-08-14 오전 02:36:30

사포닌이 풍부한 여름철 보양 김치

6~8월까지가 제철인 열무는 인삼 대신 먹는다는 말이 있을 정도로 사포닌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건강식품이다. 황해도에서는 밀가루 풀을 사용하는 대신 감자와 밥으로 풀을 쒀 열무김치를 담갔으며, 여기에 닭고기살을 넣어 부족한 단백질도 함께 보충했다. 무더위에 지친 여름, 정통 황해도식 열무김치로 기력을 회복하고 잃어버린 입맛을 되찾아 보는 것은 어떨까.


황해도식 열무김치 만들기
재료
열무, 얼갈이배추, 닭가슴살, 토마토, 파프리카, 미나리, 고추, 양파, 감자, 배, 짠무, 마늘, 생강, 밥
만드는 방법
① 열무와 얼갈이배추는 깨끗이 씻어 손질하고, 쪽파와 미나리도 먹기 좋은 크기로 잘라 준비한다.
② 감자, 양파, 배를 함께 넣고 푹 익혀 으깬다. 으깬 감자, 양파, 배는 면 보에 한번 걸러낸 후 밥과 함께 믹서에 갈아 풀을 만든다. 닭고기 육수로 풀의 농도를 조절한다.
③ 순무짠지를 먹기 좋은 크기로 잘라 ①과 함께 잘 섞고, ②의 감자풀을 넣는다.
→ 이때 순무짠지를 우려낸 물을 함께 넣는다. 짠지에서 우러난 염분만으로도 열무와 얼갈이배추가 충분히 절여지기 때문에 소금에 따로 절이지 않는다.
④ 토마토는 씨 부분을 제거한 후 적당한 크기로 손질한다. 고추와 양파, 파프리카, 마늘도 먹기 좋은 크기로 잘라 ③에 넣는다.
⑤ 약 2시간이 지나면 소금이나 매실청으로 취향에 맞게 간을 한다.
→ 열무나 얼갈이배추가 제대로 절여지지 않으면 누렇게 변할 수 있으므로 주의한다.
⑥ 닭가슴살을 20분 정도 삶아 손으로 잘게 찢어 ⑤에 넣으면 완성이다.
→ 엄나무와 채소껍질을 함께 넣으면 닭가슴살의 잡내를 없앨 수 있다.

TIP 열무의 다양한 효능

01 원기회복
열무에는 원기를 회복시켜주는 효능이 있다. 여름철 땀을 많이 흘리는 사람들은 필수 무기질 함량이 풍부한 열무로 영양분을 보충하면 도움이 된다.

02 면역력 향상
비타민 C가 풍부한 열무는 면역력을 향상시키는 데 도움이 된다. 인체에 필요한 무기질이 알맞게 들어 있어 혈액산성화를 방지하며, 해독작용도 탁월하다.

03 혈압 조절
열무에 많이 들어 있는 사포닌은 혈관의 탄력성을 조절하는 기능이 있어 저혈압과 고혈압에 모두 도움이 된다. 또한 콜레스테롤을 낮추고 항암작용도 함께 한다고 알려져 있다.

04 시력저하 방지
열무에는 비타민 A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눈의 점막을 튼튼하게 하는 효능이 있다. 따라서 시력저하 방지에 도움이 될 뿐 아니라 피부와 모발 건강유지에도 좋다.

05 소화기능 향상
열무에는 전분을 분해하는 효소가 함유되어 있고 식이섬유가 풍부해 소화기능을 향상시켜주며, 변비예방에 좋다.

 
2012-08-14 오전 02:36:30 (c) Foodbank.co.kr
quickmenu
월간식당 식품외식경제 한국외식산업경영연구원 한국외식정보교육원 제8회 국제외식산업식자재박람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