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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년에게 웃음을 돌려주자! BBQ 청년 스마일 프로젝트  <통권 439호>
취재부 기자, foodbank@foodbank.co.kr, 2021-10-12 오전 03:44:16

청년에게 웃음을 돌려주자!

BBQ 청년 스마일 프로젝트



국내 최대 치킨 프랜차이즈 기업 제너시스BBQ그룹(이하 BBQ)이 청년 일자리 창출을 위해 통 큰 투자를 감행했다. 
바로 ‘청년 스마일 프로젝트’를 기획, 200억원 이상을 투입해 청년들의 경제적 자립을 지원하고 나선 것이다. 
글 이서영 기자  사진 이경섭·업체제공




복권당첨과 같은 행운의 기회
BBQ의 청년 스마일 프로젝트는 참가자에게 비비큐 스마트 키친(BBQ Smart Kitchen, 이하 BSK) 매장 오픈(인테리어, 시설, 장비 일체)과 초기 운영자금(현금 1000만원) 등 8000만원 상당을 지원하는 대규모 청년 일자리 지원사업이다. 
BBQ는 취업난과 고용불안에 시달리고 있는 청년들에게 사업가로 성공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해 주기 위해 이번 프로젝트를 기획했다. 
프로젝트 수행 기간은 3년이며 이후에는 참가자에게 자동으로 매장 소유권이 넘어간다. 또 프로젝트 중도포기 참가자들의 경우 위약금 등 비용 부담 없이 매장 처분이 가능하다.
BBQ는 지난 7월 6일부터 만19세 이상~39세 미만 청년들을 대상으로 청년 스마일 프로젝트 참가 신청을 접수했다. 2인 1팀을 기준으로 지원하되 만19세 이상~39세 미만의 청년이 팀의 대표자로 지원한다면 파트너의 연령에 제한을 두지 않았다.
이에 프로젝트는 참가자 모집 첫 날부터 뜨거운 관심을 받았다. BBQ 측에 따르면 하루 평균 100건 이상의 문의가 쏟아져 지원자들의 편의를 위해 전담인력을 대폭 확충했다. 또 지원자들로부터 ‘해당 프로젝트에 대해 충분히 고민하고 지원할 수 있도록 배려해 달라’는 요청을 받자 당초 14일(2주)이었던 모집기간을 25일로 연장하기도 했다. 

3500팀 지원…최종 200팀 선정
청년 스마일 프로젝트에는 서울, 경기, 강원, 충청, 영남, 호남 등 6개 권역에서 3500여팀이 지원했다. 
BBQ는 우선 인공지능 시스템을 기반으로 한 역량검사를 통해 지원자의 직무 적합도와 역량 스펙트럼을 분석, 1차 500팀을 면접 대상자로 선발했다. 이어 지난 8월 13~14일 경기도 이천에 소재한 제너시스BBQ 치킨대학에서 임직원 6명과 외식전문가 13명, 패밀리(가맹점주) 6명 등 심사위원들이 참석한 가운데 면접심사를 진행했다. 18일에는 최종 선발된 200개팀의 명단을 발표했다. 이들 200개팀은 3500여개 팀 가운데 17대1의 경쟁률을 뚫고 선발됐다. 
한편 BBQ 측이 제공한 면접 대상자 500팀에 대한 통계자료에 따르면 6개 권역 가운데 지원자가 가장 많은 지역은 경기지역으로 전체 지원자 가운데 36%의 비율을 차지했다. 이어 서울(26%), 영남(20%), 충청(9%), 호남(7%), 강원(2%) 등의 순이었다. 그러나 경쟁률은 호남지역이 가장 높았다. 19개 매장에 129개팀이 지원하면서 6.8대1의 경쟁률을 보였다. 




참가자 우여곡절 많은 사연도 화제
청년 스마일 프로젝트 최종 선발팀은 8월 23일부터 치킨대학에서 교육을 이수했다. 교육은 한 차수 당 30팀씩 일주일간 진행됐다. 
한편 이번 청년 스마일 프로젝트에는 각양각색의 사연을 가진 청년들이 지원해 눈길을 모았다. 
최종 선발자 A씨는 “군 전역 후 집에 와보니 집은 압류 상태였고 집안 경제 상황도 말이 아니었다. 동생과 단돈 10만원을 들고 대전으로 올라와 먹고 살기 위해 돈 되는 일은 다 했다. 그러다 청년 스마일 프로젝트를 보고 마지막 기회라는 생각으로 지원했는데 뽑히게 돼 너무 감격스럽다. 누구보다 열심히 일해 2, 3호점까지 오픈하겠다”고 각오를 다졌다.
또다른 선발자 B씨는 “대학가에서 외식사업을 시작해 9개국에 진출했지만 생각지 못한 어려움을 만나 결국 사업을 접게 됐다. 재기를 시도했으나 코로나19라는 재난으로 인해 더욱 깊은 어둠에 직면할 수밖에 없었다. 청년 스마일 프로젝트를 통해 다시 일어설 기회를 얻게 돼 기쁘다. 앞으로 연매출 50억원을 달성하는 점주가 되겠다”고 말했다. 

본사와 참가자 합심해 청년 지원 사업 기금 조성도
BBQ는 이번 청년 스마일 프로젝트가 일회성 이벤트로 끝나지 않게 하기 위해 프로젝트와 연계한 ‘미래꿈희망 기금’이라는 제도를 새롭게 만들었다.
미래꿈희망 기금은 청년 스마일 프로젝트에 최종 선발된 200팀이 3년간의 자립 과정을 통해 발생한 수익 중 일부를 기부해 조성하는 것으로, 향후 BBQ가 진행하는 청년 지원 사업 등에 쓰이게 될 예정이다.
참가팀이 미래꿈희망 기금에 기부하는 액수는 총6984만원으로 매월 194만원씩 36개월간 납부를 이어가게 된다.
BBQ 관계자는 “미래꿈희망 기금의 경우 매장 매출이 안정화될 때까지 초기 3개월은 납부가 면제되고 최대 9개월까지 유예도 가능하다”며 “기금조성을 통해 BBQ와 청년 스마일 프로젝트 참가팀이 청년 지원 사업의 파트너로서 함께 선한 영향력의 선순환 구조를 만들어 나가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2021-10-12 오전 03:44:16 (c) Foodbank.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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